게시물 상세내용
취업을 위한 기초 준비 과정
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1681
작성일 2014-06-16 08:46:30

 

취업을 위한 기초 준비 과정

 


◇희망 업무를 구체적으로 정하라=‘어떤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냐’는 질문에 단순히 ‘사무직이요’라는 식으로 답변한다면 곤란하다. ‘정보통신 분야의 기술영업 업무를 하고 싶다’ ‘무역 관련 수출입 업무를 담당하고 싶다’ 정도는 말할 수 있어야 한다. 일하고 싶은 분야와 담당하고자 하는 업무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.

 

◇진출분야 지식을 습득하라=자신이 진출할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. 웹사이트나 서적 등을 통해 해당 분야 정보를 많이 수집하고 지식을 습득하라. 해당 분야 정보를 최소한 A4 500장 분량은 수집해야 한다.

 

◇사람을 만나라=정보화 시대에 인적네트워크는 큰 무기가 될 수 있다.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실무 담당자들을 10명 이상 만나보는 것이 좋다. 기업 정보를 정확하고 생생하게 들을 수 있고 해당 업무의 취업 노하우도 얻을 수 있다.

 

◇내가 그 업무에 적합한 이유를 대라=해당 업무를 희망하는 이유와 그 업무에 자신이 적합한 이유를 설명해라. 인맥을 쌓아 놓은 선배나 지인을 찾아가 한번 연습해보고 설득력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
 

◇희망업무를 위해 준비한 내용을 정리하라=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 지금까지 어떤 준비를 해 왔는지 차근차근 정리해 본다. 별다른 내용이 없다면,지금까지 배우고 경험한 것 중에서 희망 분야와 업무에 도움이 될 만할 것을 생각해 본다.

 

◇취업하고 싶은 기업 목록을 작성하라=취업하고 싶은 업종과 직무에 맞는 기업 리스트를 50개 정도 작성해 보라. 50개가 안 된다면 유사한 업종·직무를 고려해 나머지를 채워라.

 

◇채용일정을 확인하라=희망기업 50개를 선정했다면 이들 기업의 채용일정을 확인해야 한다. 일정을 몰라 지원 기회마저 잃게 되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. 회사 채용일정은 지원자 일정에 맞춰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.

 

◇취업 가능성을 타진해보라=희망기업 50개의 취업 가능성 여부를 따져본다. 취업이 가능한지 자가진단한 뒤 각각의 기업에 대한 가능성 등급을 매겨본다.

 

◇희망기업 정보를 파악하라=취업 가능성 등급이 높은 회사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한다. 회사 정보는 최소한 A4 100장 이상의 분량을 모아야 한다. 이력서 한 장을 쓰기 위해선 이 정도 노력은 기본이다.

 

◇자신의 기여방안을 정리하라= =기업 동향 등을 파악하고,그 기업의 매출 극대화를 위해 자신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정리하라. 회사 입장에선 지원자는 많지만 쓸만한 사람이 없다. 회사에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사람이 쓸만한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. 

 

관련 쪽지글



QUICKMENU

 입학상담

051-746-8768

09:00~19:00

토,일,공휴일 휴무

블로그

블로그

카카오톡 1:1상담

카카오톡 1:1상담

인스타그램

인스타그램


TOP
원패스 상담신청
교육 + 수당 + 취업까지
지금 도전하세요!

[자세히보기]